Halloween Day, 유래와 의미
할로윈데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할로윈데이를 상당히 크게 기리는(?) 듯 합니다만, 그 유래에 대해서는 다들 비슷 비슷하면서도 약간씩 다른 자료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할로윈(halloween)의어원은 카톨릭 교회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즉 만성절(성인의 날, All Hallows Day)인 11월 1일은 모든 성인들을 기리며 종교적 행사를 갖는 카톨릭 교회의 전통적인 기념일인데, 이 날을 기념하는 전야제(All Hallows Eve)가 오랜 세월변화하면서 전해져 내려 온 것이 바로 할로윈의 어원상 기원으로 알려져 있다.
할로윈은 미국으로 이주한 아일랜드인들이 들여온 풍습에서 유래되었으나, 아일랜드나 영국 등지보다는 미국에서 비로소 크게 성행하였으며, 최근에는많은 나라에서 하나의 놀이나 축제처럼 간주되고 기념되고 있다. 할로윈은 무서운 죽음, 신화의 괴물 등의 기분 나쁜 것들을 테마로 한다. 할로윈에 관련하는것들은 흔히, 유령, 마녀,박쥐, 검은 고양이, 고블린, 좀비, 악마, 거기에드라큘라나 프랑켄슈타인과 같은 문학 작품상의 등장 인물이 일반적으로 포함된다. 할로윈 기간에는 이런것으로 집을 장식하는 가정도 있다.
할로윈의 유래를 좀 더 살펴보면 기원 전 5세기경 켈트족이 거주하던 지금의 아일랜드 지방과 영국 및 북부 유럽의 지역은 겨울이 길어 10월 31일을 여름의 마지막으로 보고 11월 1일을 새로운 해의 첫날로 기념했었다. 수확의 계절이 끝나고 어둡고 추운 겨울이 시작 되는 이 10월 31일을 당시 사람들은 태양의 힘이 약해져 산 자와 죽은 자의 경계가 불분명해진다고 믿었으며, 온갖정령이나 마녀가 나올 뿐 아니라 죽은 사람들의 혼령이 다시 땅으로 내려와 농사를 망치게 하고 사고를 일으키고 또 살아 있는 사람들의 몸을 빌려거처를 마련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온 마을 사람들은 이 날 육체를 점령 당하지 않기 위해 난방을중단하고 몸을 차갑게 해서 혼령으로부터 몸을 보호했다. 그리고 귀신처럼 분장을 하고 시끄럽게 마을을돌아다님으로써 기거할 육체를 찾아 헤매는 혼령들을 놀라 달아나게 했다.
(위 이미지는 구글한 것입니다)
켈트족은 이미 혼령에게 몸을 점령 당했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장작 더미에올려 놓고 화형에 처하여 귀신이 산 자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본보기를 보여 주기도 했다. 그 후 기원후 1세기 경 로마인이 켈트족의 풍습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로마인은사람을 불에 태우는 행위는 하지 않았고 대신 인형을 만들어 불에 태우곤 했다. 이 풍습이 세월이 흐르면서점차 변해 귀신이 몸에 들어온다는 의식은 약해지고 도깨비, 귀신, 마녀와같은 복장을 하고 모이는 축제 형식으로 발전 되었다. 이 풍습이 이민자들에 의해 북미로 전해졌으며 오늘날어린이들의 축제로 자리잡게 되었다.
(위 이미지는 구글한 것입니다)
할로윈의 대표색은 검은색과 주황색이며,주황색 호박은 가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재코랜턴(Jack-o-lantern, 호박에 유령의 모습을 조각한 등불)은 아일랜드 전설에서 기원을 찾는다. 난폭하고 나쁜 짓만 일삼던 잭이라는사람이 사탄을 꾀어 나무에 올라가게 하고는 나무 둥지에 십자가를 새겨 넣어 악마를 나무에 꼼짝 못하게 묶어 놓았다. 그 후 잭이 죽어 생전의 나쁜 행실로 천당에 가지 못하고 악마를 속였다는 죄로 지옥에도 가지 못하게 됐다. 대신 악마는 잭에게 작은 불씨 하나를 주어 어둡고 추운 겨울을 견디게 했는데 잭은 그 불씨를 오래 간직하기위해호박의 속을 꺼내고 그 안에 불씨를 간직했다는 전설이 있다.
트릭 혹은 트릿(Trick-or-treat)풍습은 켈트족의 풍습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추정되며 11월 2일 '영혼의 날(All soulsday)' 행사로 유럽 사람들이 마을을 돌며 사각형의 '영혼 케이크(Soul cake)를 구했던 데서 그 유래를 찾고 있다. 영혼 케이크를더 많이 받을수록 더 많은 영혼을 구원해 줄 수 있다고 당시 사람들은 믿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유령, 마녀, 괴물 등을 가장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 (맛있는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라고 말한 뒤, 사탕을 주지 않으면 비누 등으로 유리창에 낙서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눠주는 것을 즐거워하며 미리 준비해 놓기 때문에 그런 일들은 별로 일어나지 않는다.이렇게 한 다음 아이들이 모여 받은 사탕을 추려내어 파티를 열기도 한다. 그리고 물을 채운대야에 사과를 넣고 손을 대지 않고 입으로 사과를 건져내는 놀이를 한다.
(위 이미지는 구글한 것입니다)
오늘날 비 기독교도와 악마주의자들이 할로윈을 그들의 최고 기념일로 채택하고있어 기독교 단체에서는 할로윈을 금기시 하고 있는데 그 기원이 악마주의자들의 풍습에 있는 것은 아니다. 켈트족의새로운 한해를 축하하는 의식과 중세 유럽의 영혼 구원을 위한 기도 의식에서 시작된 것이다.
요즘은 발렌타인데이를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필자가 어릴 때만 하더라도 발렌타인데이는 영어 사전 속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고, 할로윈데이는 해외 토픽에서나 볼 수 있었는데.. 그나저나, 할로윈 때 이상하게 분장한 아이들, 특히 여자 애들이 컴컴한 곳에서 슬그머니 나타나면... 분장한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섬뜩한 느낌이 드는 것은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번 할로윈 때는 집에 오늘 아이들 사진도 찍고, 불꽃놀이 구경 삼아 밤길을 한번 돌아다녀봐야겠습니다.
이상 런던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혹, 위 포스팅에서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ukuhak.com@gmail.com으로 메일 주시기바랍니다.
스마트폰 상담도 영국유학닷컴 ^^
- 카카오톡 아이디 ukuhak
- 라인 아이디 ukuhak
- 마이피플 아이디 ukuhak1990
영국 유학/어학연수 의 모든 것은 www.ukuhak.com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하세요!
■ 성공 유학을 넘어 성공 취업까지 생각하는 차원이 다른 유학 전문 기업-UKUHAK.COM
■ 대한민국 영국유학의 Origin Since 1990-영국유학 스페셜리스트그룹 영국유학닷컴성공 유학을 넘어 성공 취업까지! 프리미엄 지원 서비스 T-Care Service
■ 원어민 어학지원 서비스 – Speaking Jump Service
■ 현지 생활 지원 서비스 – Umbrella Service
■ 취업 컨설팅 서비스 – Career Coaching Service
* T-Care Service는 24주 이상 장기 어학연수 수속 고객님께 제공되는 프리미엄 유학지원 서비스입니다영국유학닷컴 서울 센터 대표전화 02-563-0901
'영국유학닷컴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행기에서 입국심사대까지 (0) | 2012.10.26 |
---|---|
새로운 식품 정보 표기법 곧 시행 (0) | 2012.10.25 |
The clocks go back - 써머타임 해제 (0) | 2012.10.21 |
비행기 짐값 줄이려면 (0) | 2012.10.19 |
영국의 표지판 맛보기 - 3 (자전거 이용법) (0) | 2012.10.18 |